경쟁사 분석, 무료 온라인 툴 3개 비교 (쇼핑몰 대표 필독)
3가지 툴을 비교 분석하겠습니다.
1. 카카오 (지그재그 인사이트) *유료
2. 모비온 (TUNE720)
3.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주간보고)
GA(구글애널리틱스)는 한국인에게 친절하지 않은 UI 디자인으로
온라인 쇼핑몰 대표가 단순히 경쟁사 분석을 위해 툴을 배우기에는 비효율적이라 판단해 제외했습니다.
(2번째 모비온의 장단점을 '글로벌 스케일'로 확대해서 해석하시면 됩니다.)
* 모든 내용은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의 주관적인 견해이며, 서비스 제공자들의 의견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지그재그 인사이트 (경쟁사 인사이트)
* 이미지 출처 :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 지그재그 인사이트 → 경쟁사 인사이트
위 경로를 통해 접근 가능하며, 현재 월 33만원의 서비스 이용료가 존재합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월 100만원을 훌쩍 넘었기에 추천하지 않았으나,
현재는 이용료가 많이 낮아져 월 매출이 조금 낮은 소형 업체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카카오스타일 파트너센터
단점은 비교 데이터 일부가 '등급 내 데이터로 한정' 된다는 점 (초기 쇼핑몰은 같은 등급 내의 비교가 의미 없음)과
경쟁사 분석을 위해 월 33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높은 비용'입니다.
성수기가 끝난 직후, 딱 1개월만 사용하여
큰 쇼핑몰들과 내가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를 분석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 다음 성수기를 대비하는 전략을 세워보세요.
비수기 때는 데이터에 근거한 어떤 전략을 세우더라도, 매출을 올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독 서비스이기 때문에 반드시 1달 사용 후 구독 해지 하셔야 쓸데없이 돈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여성 쇼핑몰'에 한정된 순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TUNE 720 (모비온)
* 이미지 출처 : 모비온
접근 방법 : 모비온 → 광고주센터 바로가기 → TUNE720 → CDP
모비온은 국내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 배너 회사입니다.
한국 온라인 생태계가 시작될 무렵부터 사업을 했던 쇼핑몰들부터 데이터가 쌓여있어,
데이터의 방대한 '양'이 장점입니다.
문제는 1세대 쇼핑몰들부터 쌓아온 데이터가 탄탄한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중간, 초기 단계 쇼핑몰 데이터가 아무리 쌓여도
대형 쇼핑몰 1군데 데이터 양이 쌓이는 속도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빠릅니다.
즉 데이터 지표가 대형 쇼핑몰에 맞춰져 있다는 뜻인데,
이게 초기, 중간 쇼핑몰들에게는 왜 단점일까요?
* 이미지 출처 : 모비온
1세대 쇼핑몰들은
'감각적인 이미지'보다는 현재 '할인'과 '가격'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합니다.
중간 단계의 쇼핑몰들보다 객단가가 오히려 낮고,
신규 구매자보다는 재구매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 쇼핑몰이 구사하는 가격, 할인 전략을 초기 단계의 쇼핑몰이 따라했다가는,
순식간에 빚에 허덕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앞서 지그재그 인사이트의 '등급 내로 한정된 데이터'가
아무 데이터가 없는 초기 단계 쇼핑몰들끼리의 비교로 의미가 없었던 것처럼,
1세대 초대형 쇼핑몰들과 초기 쇼핑몰들의 데이터 비교 역시 의미가 없습니다.
(대형 쇼핑몰만큼의 자본이 있다면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메꿔나가시면 됩니다.)
* 이미지 출처 : 모비온
그럼에도 '무료'이고, 지그재그보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경쟁사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쇼만마는 경쟁사 분석 툴을 추천해야 한다면, 지그재그 인사이트보다는 TUNE720을 추천합니다.
3.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 주간보고
마지막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경쟁사 분석 툴이 아닌,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의 주간보고 서비스입니다.
지그재그 인사이트의 단점이었던 '등급 내로 한정된 비교 데이터'와
모비온 TUNE720이 '대형 쇼핑몰 데이터로 인해 편중된 데이터'로 보여주는 점을 보완해 준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마케터가 직접 현재 내 단계의 쇼핑몰보다 한 두 단계 더 높은 쇼핑몰과 비교하여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지 제안합니다.
수치 지표 이외에도 상품의 사입 방향이나, 이미지 촬영 방식, 컨텐츠 기획이나 코디 등에도 관여합니다.
단점은 광고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만 한정된다는 점,
'패션' 카테고리에 한정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장점 역시 '패션'에 한정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패션 분야에 한해서는 데이터의 순도가 높은 것입니다.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의 대표인 저는 현재
카이스트에서 MBA 과정을 진행 중이며 카이스트 박사님과 함께 수요예측 AI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카이스트에서 주관한 스타트업 캠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 주간보고 서비스와 데이터 해석, 예측 능력 또한 더 업그레이드될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 글을 표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의 주관적 견해이며,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서비스 | 장점 | 단점 |
지그재그 인사이트 | - 여성 패션 데이터 • 높은 정확도 (여성 한정) |
- 비싼 가격 (월 33만원) - 등급 내로 한정된 데이터 제공 |
모비온 (TUNE720) | - 무료 - 다양한 카테고리 |
- 대형 쇼핑몰에 편중된 데이터 • 낮은 정확도 |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 - 패션 데이터 • 높은 정확도 • 수치 + a (행동 제안) |
- 대행 서비스 이용 고객에만 제공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쟁사 분석, 무료 온라인 툴 3개 비교 (쇼핑몰 대표 필독) - 글을 마칩니다.
아래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의 '매출 성장 포트폴리오 (24년 3월자)' 자료입니다.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보시려면 웹사이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