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쇼핑몰, 광고 없이 인스타로 매출내는 법
"1일 1피드에 릴스도 꾸준히 올리는데 왜
팔로워도 매출도 그대로일까요?"
매달 50분이 넘는 의류 쇼핑몰 대표님을 뵙다보면,
간혹 받게 되는 질문입니다.
상품 업뎃하랴 배송 하랴 바쁘신 와중에도
매일 인스타그램 피드와 릴스를 올릴만큼
부지런히 노력하는 대표님들이 계시니까요.
(쇼만마는 이런 대표님들을 사랑합니다.)
열심히 하셨던 가닥이 있으니 요령만 알려드리면
금새 팔로워든 매출이든 만들어 내십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대표님들 중에도 시간은 쓰는데,
결과가 너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죠.
열심히 해주실 준비가 되어있으시다면,
그 노력을 매출로 만들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매 월 10일, 파트너 쇼핑몰의 매출 성장을 홈페이지에
인증하고 있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마케터 한승조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심리학이나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노출 효과'를 이용하는 겁니다.
뜻을 보면 의문이 생기실겁니다.
"내가 하고 있는 1일 1피드랑 똑같은거 아냐?"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노려야할 건 거기서 끝이 아닙니다.
노출효과의 진짜 의미는
내가 의도한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
고객 머릿속엔 그 이미지로 '각인'된다는 겁니다.
1. 고객과 만나는 모든 곳에
2. 우리 대표 상품을 반복해서
3.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으로 노출
여기서 벌써 감이 잡히셨다면, 인스타그램부터 수정해보세요.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걱정말고 하나씩 체크해보세요.
1. 인스타그램
1) 프로필
[출처 : @blim2._.v]
● 대표상품 (가장 잘하는 것 표시)
✔ 팬츠 맛집
✔ 이쁜 핏(핏에 진심... ❤)
✔ 하이라이트 강조
2) 스토리
:가장 잘하는 걸 스토리를 통해 꾸준히 어필
[출처 : @blim2._.v]
스토리
✔ 이미지 & 영상 (상품 및 핏에 대한 설명 등)
✔ 고객 리뷰는 무조건 업로드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의 Q&A
3) 하이라이트
● 하이라이트
✔ 상품 이미지 & 영상
✔ 고객 리뷰
프로필에서 잘하는 걸 말하고,
하이라이트에서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으로 설득시키면,
이미 절반은 성공한겁니다.
우리 쇼핑몰의 프로필을 방문한
고객들의 높은 신뢰도를 가진 채로
피드와 릴스를 구경할테니까요.
4) 피드
:맨 위 9개 중 최소 6개는 '가장 자신있는 상품군'으로
(아래 예시에는 대부분 '바지'위주로 업로드)
[출처 : @blim2._.v]
5) 릴스
: 맨 위 6개 중 4개 이상은 팬츠와 관련된 영상
[출처 : @blim._.v]
6) 기타
[출처 : @blim._.v]
● 프로필 멀티 링크 활용
우리 쇼핑몰 홈페이지로 들어가기 직전까지도
우리가 잘하는걸 계~속 보여주는
디테일한 방식입니다.
[출처 : @blim._.v]
● 라이브 방송
피드와 릴스 스토리가 기본이 되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통 방식이죠.
고객에게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이 됐다면,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고객과 직접 대화하면서
내 대표 상품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2. 자사몰
1) 메인 배너
:메인 배너의 90%를 대표(팬츠) 상품으로 배치
2) Shop 메뉴
: 가장 잘하는 '팬츠 맛집' 카테고리 만들기
3) BEST 카테고리
: 맨 위에는팬츠 상품 중심으로 진열하기.
이제 노출효과를 어떻게 활용할지
이해하셨나요?
- 우리가 잘 하는걸
- 끊임없이 반복해서
- 모든 곳에 노출 시켜야
'데님 팬츠 맛집 = A 쇼핑몰'
이라고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대표 상품'이랄게 없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내가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대표 상품'을 찾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력(이었던) 상품 체크
한때의 유행이었을 수도 있고,
단순히 가격이 싸서 잘 팔렸을 수도 있죠.
어쩌면 광고비를 엄청 썼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말고도 쇼핑몰이 수백개는 있는데
고객들이 굳이 우리 쇼핑몰에서 샀다는 건.
대표님의 핏이나 코디, 쵤용된 이미지까지
모두 '살 만큼' 좋았다는 뜻입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해보세요.
2. 지금 가장 잘 팔 수 있는 상품 체크
신규 쇼핑몰이라면 주력 상품이 있었던 적도,
고객들이 대표님께 뭘 원할지도 감이 안오실겁니다.
그럴 땐 머리를 비우고,
나(모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품이 뭘지 생각해보세요.
그게 '지금' 대표님이 가장 잘 팔 수 있는 상품일테니까요.
가령 부츠컷만 입으면 핏이 좋다는 말을 들으셨을 수도,
다리가 길고 발목이 얇아서 스커트가 잘 어울릴 수도,
직각 어깨가 도드라지는 티셔츠가 잘 어울릴 수도 있죠.
거기서부터 대표 상품을 만들어가보는겁니다.(데님 맛집도 처움부터 데님 맛집은 아니였겠죠)
단, 상품을 구체적으로 정할수록
노출효과는 배가 됩니다.
모든 메뉴를 다~ 잘한다는
베이커리 맛집보다 '소금빵' 전문점이
중식 맛집보다 '탕수육' 전문점이
고객의 머릿 속에 훨씬 강하게 각인되는 것 처럼요.
정리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운영해야 매출이 나는지 모르겠다면 두가지만 지켜주세요.
- 대표 상품 '구체적으로' 정하기
- 인스타그램과 자사몰에 '꾸준히 반복해서' 노출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 마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활용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위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해주시고,
'한승조 매니저'와 상담하고 싶다고 말씀해주세요.
대표님의 쇼핑몰에 어울리는 컨셉과 방향을 잡을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