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검색 알고리즘은 달라졌습니다. (8월19일 업데이트, 해시태그)
매달 200개 이상 쇼핑몰의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8월19일부터 대표님의 인스타그램 컨텐츠가
구글 포함 외부 검색엔진에도 노출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우측 상단 설정 버튼(三) 터치
→ [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람] → [계정 공개 범위]
→ [공개 사진과 동영상이 검색 엔진 결과에 표시되도록 허용] ON
클릭 3번이면 끝입니다.
단, 1) 비공개 계정이거나,
2) 프로페셔널 계정이 '아닌' 경우에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 설정을 하셨다고 해서
[여자 가을 코디] 라고 검색했을 때
바로 우리 컨텐츠가 노출되지는 않을겁니다.
구글 검색 엔친은 각 컨텐츠마다
씌여있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연관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컨텐츠를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즉, 대표님이 올린 이미지가
[여자 가을 코디]라는 키워드에 딱 맞더라도,
캡션 문구나 해시태그에 [여자 가을 코디]라고
씌여있지 않으면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인스타그램의 업데이트는 주로 릴스 위주였습니다.
당연히 해시태그보다는 영상 자체가 중요했었죠.
시청 지속 시간이나 저장, 공유 등이 얼마나 되었는지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지가 결정되었으니까요.
그래서 해시태그를 아예 안하는 대표님들도 많았습니다.
그저 시간낭비로 느껴지셨겠죠.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해시태그는
다시 한번 인스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이제 어떤 컨텐츠를 올리시던지
캡션 문구와 해시태그에 우리 사진/영상과
잘 어울리는 키워드를 꼭 넣으셔야 합니다.남들 다 하고 있을 때 되서야 시작하면 늦는거 아시죠..?
"의류 쇼핑몰 인스타가 구글에 노출된다고 매출이 오를까요?"
당연히 구글에 노출된다고,
매출이 드라마틱하게 오르진 않을겁니다.
취향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스타와 달리
구글 검색은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니까요.
내 취향의 인플루언서, 브랜드를 팔로우해서
그들의 착장, 아이템, 코디를 보는 인스타그램과
내가 원하는 정보만 확실히 찾고,
최저가를 비교할 수도 있는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소비심리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즉,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온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우리를 알게 된 사람보다
구매율이 낮을 수밖에 없는 겁니다.
■ 참고 칼럼: 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패션은 인스타인 이유
저희가 패션은 블로그, 검색광고도 절대 하지마시라고
말씀드렸던 이유도 똑같습니다.
■ 참고 칼럼: 의류마케팅, 블로그에 돈쓰지 마세요 '절대로'
■ 참고 칼럼: 의류마케팅, 검색광고 안하는게 이득인 이유
사지도 않을 사람들에게 돈과 시간을 쏟을 바에
구매율이 높은 인스타그램에 집중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인스타 검색 엔진'설정을 해야한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딱 1가지입니다.
돈도 시간도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스타 검색 엔진' 설정만 해주면
구글에 자동 노출됩니다.
돈도 시간도 들지 않고
우리 쇼핑몰을 구글에서 보여줄 수 있는데
안할 이유가 전혀 없겠죠?
■ 참고 칼럼: 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돈을 버는 광고란?
■ 참고 칼럼: 패션 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블로그는 안되는 이유
■ 참고 칼럼: 패션 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검색광고는 안되는 이유
정리하겠습니다.
8월 19일부터 우리 인스타그램 컨텐츠들이
구글 포함 외부 검색엔진에 노출됩니다.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우측 상단 설정 버튼(三) 터치
→ [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람] → [계정 공개 범위]
→ [공개 사진과 동영상이 검색 엔진 결과에 표시되도록 허용] ON
그리고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검색어가 있다면,
캡션 문구와 해시태그에 그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업자 인스타 마케팅, 검색 알고리즘은 달라졌습니다.
-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