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옷도매, 직접 가야 안 망합니다.
매 달 200개 쇼핑몰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여성복팀 팀장 권정민입니다.
먼저 위 그래프를 봐주세요.
매출이 높은 '대형 쇼핑몰'들은
굳이 여자옷도매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여자옷 도매 업체들이
자기 옷을 보내고 싶어 안달이니까요.
똑똑한 대표님들은 여기까지만 봐도 감이 오실겁니다.
한마디로 '대형 쇼핑몰이 아닌' 대표님은,
무조건 여자옷도매를 직접 찾아가셔야만 합니다.
좋은 상품 이쁘고 저렴한 옷을 만든 여자옷도매 업체는
어차피 대형 쇼픙몰들을 통해서 물건을 잘 팔고 있죠.
굳이 고생스럽게 작은 업체들을
하나하나 컨택해서 거래처를 늘릴 필요가 없습니다.
일을 더 해야하는 것에 비해,
대형 쇼핑몰들만큼 매출을 해주지도 못하니까요.
그 결과로 이번 성수기 때 대형 쇼핑몰들은
매출이 크게 오른 반면,
중소형 쇼핑몰들은 비수기 매출과
비슷한 수준에서 머물렀습니다.
자, 여기까지 읽으시고 위기감이 느껴지신다면,
당장 동대문으로 달려가십시오.
새로운 도매처들은 없는지,
기존 거래처에 인사도 할 겸 돌아보세요.
여자 쇼핑몰 사업의 시작은 '좋은 상품 소싱'입니다.
이걸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릴스를 얼마나 잘 찍든,
팔로워가 몇십만명이든 매출은 없을겁니다.
물론 좋은 상품을 소싱하고,
컨텐츠 제작 능력도 남들보다 뛰어난 인플루언서인데도
매출이 계속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살펴봐야 하는 것은 내 쇼핑몰로 들어오는
고객들이 '구매 고객'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플루언서 대표님들은 컨텐츠의 파급력
(릴스 100만 조회수, 팔로워 100만명 등)에 비해,
구매할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힘은 떨어지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아래 표를 한번 봐주세요.
이 표는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중소형 여자 쇼핑몰들의
데이터 추출 후 샘플링한 데이터 입니다.
광고 구매 효과가 미미한 여자 쇼핑몰(노란색표시)이
분명 존재하지만 전체 모수로 보면 약 10%정도입니다.
그리고 저런 곳들은 팔로워가 엄청 많거나,
몇십만 조회수 릴스를 잘 찍어내는
그런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적은 규모의 팔로워들을 오랫동안 보유해온
'고인물'에 더 가깝습니다.
즉, 내가 이 업계에서 10년 가까이 팔로워를 유지해온
고인물이 아닌 이상,
내가 가진 팔로워들은 '구매력'이 높은 사람들이 아닌,
내 컨텐츠를 재밌게 봐주는 사람들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겁니다.
컨텐츠를 재밌게 봐주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구매를 하려고 인스타를 둘러보는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숫자' 역할을 해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출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구매력'이 높은 고객들을 내 쇼핑몰 사이트로 유립시킬 수 있는 '광고'를 '잘'실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표에서도
광고 유입 비율(전체 유입 대비 광고 유입)이 20~60%인 것에 비해
광고 구매 비율(전체 구매 대비 광고 구매)은 50~80%로 훨씬 더 높게 형성되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를 통해 몇 명이 들어왔든
광고로 들어온 사람의 반 이상은 '산다'라는 겁니다.
(쇼만마 파트너 쇼핑몰 기준)
정리하겠습니다.
약 10%에 해당하는 여자 쇼핑몰 10년차 고인물이 아닌 이상,
내 팔로워가 몇십만명이든, 릴스로 유입을 몇백만을 만들어 내든,
그들 대부분은 '구매 고객'이 아닙니다.
진짜 구매 고객을 유입시키는 광고는
현 시점 '메타' 광고가 유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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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자 쇼핑몰 매출 성장을 가장 잘 시키는
메타 광고 회사는"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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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달 10일 새롭게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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