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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쇼만마 2023. 11. 23. 15:36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 저희 광고 제대로 하고 있었나요?
  • 광고 효율 좋은 편인가요?
  • 대행사 쓰고 있는데 제대로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매달 50분이 넘는 쇼핑몰 대표님을 뵙다보니
꼭 이런 질문을 받게됩니다.

미팅 때 매번 설명드리는 내용을 정리해서
대행사가 광고비만 쓰게 하는건지. 아닌지.

확실하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의류/패션 마케팅 전문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마케터 전기환입니다.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클릭당비용
  • 구매당비용
  • 로아스(ROAS)

시작부터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구요?
괜찮습니다.

그냥 마케팅 담당자에게 카톡으로 물어보고,
숫자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낼 말도 정해드릴테니,
그대로 복사해서 보내주세요.

안녕하세요 마케터님!
이번 달 광고 평균 '클릭당비용', '구매당비용', 광고 관리자 상 '로아스'
정리해서 전달 요청드립니다 :)


만약 답변을 받았는데,

클릭당비용이 '1천원 이상'
구매당비용이 '2만원 이상'
로아스가 '300% 미만'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대표님은 지금 광고비만 날리는 중입니다.
(의류 쇼핑몰/패션 브랜드 기준입니다.)

이유를 바로 알려드릴게요.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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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릭당비용(CPC) 1,000원 이상

광고 이미지를 한번 클릭하게 만드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당연하지만 이미지가 별로면 같은 돈을 써도 더 적게 클릭합니다.

즉, 클릭당 비용이 낮을수록 이미지가 좋다는 뜻입니다.
억대 쇼핑몰 기준 200~800원대가 평균입니다.

"저희는 신생 쇼핑몰인데, 당연히 억대 쇼핑몰보단 높겠죠!"
라고 생각하신다면, 대표님은 언제까지 신생 쇼핑몰로 남고 싶으신가요?

억대 숖이몰이 아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클릭조차 못받는 이미지로 구매를 만들 수는 없겠죠.

 

즉, 클릭당 비용이 800원보다 높다면
광고 이미지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혼자서 광고를 하고 계신다면 이미지를 수정해보세요.

 

 

■ 의류/패션 1위 SNS 광고대행사가 말하는 팔리는 이미지

■ 쇼만마가 업계 1위를 자처하는 이유

 

만약 대행사를 쓰고 있다면?
클릭당비용이 1,000원이 넘는데 '광고 이미지에 문제가 있다. 바꾸자.'
라고 말하지 않을 마케터는 없습니다.

 

우리 광고를 아예 보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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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매당 비용 20,000원 이상

구매 1건을 만드는데 쓴 광고비를 말합니다.

즉, 구매당비용이 2만원이라는 건 구매도 안나는 이미지에
2만원을 쓸 때까지 방치했다는 뜻이죠.

(2만원짜리 티셔츠 파는데 광고비로 이미 2만원을 썼다는건...)

의류 쇼핑몰은 마진 상 구매당 비용이 1만5천원을 넘으면
절대로 돈을 벌 수 없는 구조입니다.

■ 동대문 쇼핑몰, 가장 이상적인 광고비는?

억대 쇼핑몰은 구매당비용이 1만원을 넘지 않죠.

대표님께서 '손해보더라도 무조건 광고비를 높여서 방문자라도 늘리겠다!'
라는 전략으로 마케터에게 돈을 써달라고 요구하신게 아니라면,

어떤 마케터도 구매도 없는 광고에 2만원 이상 광고비를 쓰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요청을 하지 않으셨는데 아무런 보고 없이
구매당 비용이 2만원을 넘기고 있다면,

버는 돈보다 광고비를 더 쓰게 하려는 000라고 보시면 됩니다.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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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아스 300% 이하

쓴 돈(광고비)에 비해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만약 광고비를 1만원 써서 매출이 10만원이라면?
쓴 돈의 10배 이익을 봤으므로 로아스는 1,000%입니다.
(즉 로아스 300%는 1만원을 써서 3만원을 벌었다는 뜻)

우리 상품 마친은 대표님께서 더 잘 아시겠죠?
'원가, 택배, 포장, 세금'을 고려했을 때 쓴 광고비보다

매출이 최소 5배 이상은 나와야합니다.
(로아스 500%이상)

아무리 구매가 거의 없는 신생 쇼핑몰이라도
로아스가 300%대라면 마케터에게는 비상사태입니다.

정상적인 마케터라면 이미 대표님께 이 사실을 알렸을테고,
로아스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몇 개쯤 말씀드렸었을겁니다.

가령 객단가가 낮아서 여러 상품을 한번에 구매하도록 유도해보시죠!
라는 식으로요.

아직 로아스나 매출을 개선하기 위한 어떤 전략도 듣지 못하셨다면,
대표님께서 직접 광고를 관리하신다고 해도 지금보단 나을겁니다.

■ SNS 광고, 대행사 없이 혼자 광고하기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물론 지금이라도 물어보셔서 알려줬다면 다행입니다.
만약 물어봐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안알려준다면?

광고 관리를 잘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님께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adsmanager.facebook.com/adsmanager

1. 먼저 위 링크로 접속하셔서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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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른쪽 상단에 날짜 설정을 '최대'로 해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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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열: 성과를 클릭한 후 맨 아래 '열 맞춤 설정'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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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른쪽 목록에서 "예산'만 남기고 모두 X를 눌러 지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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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맨 위 검색창에 '지출 금액'을 검색해서 체크

6. 'CPC(클릭당비용)'를 검색해서 체크

7. '구매' 검색해서 합계, 비용, 값을 순서대로 체크
(위 사진과 같이)

8. 사진과 같이 웹사이트, 오프라인, META 구매는 전부 체크 해제 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9. 이제 사진과 같이 '캠페인'을 누르시면 전체 광고 성과
'광고'를 누르시면 각 광고별 성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확인하다 막히시면 댓글로 문의주시거나,
대행사 마케터분께 화면을 캡처해서 전달해보세요.
(많이 당황하실겁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만약 대행사에 광고 효율을 물어봤을 때,

클릭당 비용이 '1천원' 이상
구매당 비용이 '2만원' 이상
로아스가 '300%' 미만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그런데 그 이유조차 설명해주지 않는다면?

실력이 없다는 말은 부족합니다.
아예 우리 광고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력이 없더라도 저희 쇼핑몰 광고에 신경쓰고 있다면,
저런 상태가 되도록 방치할 순 없으니까요.

짧은 가을 성수기, 실력없는 대행사를 만나
대표님의 소중한 돈과 시간을 낭비하시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 SNS 광고 대행사 없이 혼자 광고하기

차라리 위 칼럼을 보시고 혼자서 광고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리ㅡ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 광고 대행사, 일 제대로 하는지 체크하는 방법
- 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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