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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휴가가 지나고 벌써 한 주가 지났습니다.
1년 중 몇 안되는 배송불가 기간이라, 많은 쇼핑몰들이 할인 등으로 매출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애를 썼던 한 주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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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는 의류 쇼핑몰 전문 광고 회사로, 이미 동대문 휴가 기간을 여러 해 동안 겪어왔습니다.

업종 특성을 고려해 세팅 방식을 변경한 덕분인지,
파트너사들의 매출 또는 광고 성과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오르는 등 시장 상황을 역행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최적화)을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오늘은 광고를 직접 해본 경험이 있는 대표님이라면, 100에 90명은 물어보시는 '머신 러닝'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어느덧 관리해본 업체의 숫자도 셀 수 없을만큼 많아졌고,
충분히 제 가설을 확신할만큼의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생각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머신 러닝은 기다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러닝(최적화)를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머신 러닝'이라는 최적화 시스템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시스템이 학습할 시간과 비용을 충분히 주어야 광고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

페이스북 코리아 담당자와 직접 통화를 해보신 분이나,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진행해보신 대표님이라면 이 말을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머신 러닝(최적화)은 그들에게 반드시 따라야할 지침으로, 성경처럼 여겨지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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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다른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대행사들과 달리 머신러닝 최적화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고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이유는,
그 기준을 따르지 않고도 높은 광고 성과를 달성한 업체의 숫자가 관리 업체의 80%를 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에서 말하는 머신 러닝 최적화 기준을 따르기 위해,
대표님께서 사용해야 하는 실제 비용은 얼마일까요?

아마 대부분의 대행사에서 머신 러닝 최적화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된다고는 말해도,
구체적으로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얼마를 써야하는지 알고 있는 업체는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 이 글이 경쟁 업체의 다른 마케터 분들께도 도움이 되어 헛돈을 날리는 광고주의 숫자가 줄어들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아래 글에 나오는 cpm, cpa 등의 용어가 어려우시다면 그 부분을 빼고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러닝 최적화를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돈으로 따지면 컨텐츠 하나에 '약' 40,000원입니다.
(cpm 5,000원 기준)


숫자 감각이 있으신 대표님들께서는 여기서 곧바로 쇼핑몰 사업 상의 허점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동대문 의류는 사업 특성 상 제품 하나에 남길 수 있는 마진율이 높지 않습니다.

2만원 짜리 티셔츠 하나에 4만원의 광고비를 써서 수익을 남기려면,
그 광고 컨텐츠 하나로 티셔츠 몇 장을 팔아야할까요?
(객단가가 높은 브랜드 의류라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 최적화를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애초에 2만원 짜리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광고인데,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 최적화 기준을 따르기 위해 4만원까지 광고비를 쓴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는 구매를 보장하는 cpa 광고가 아닙니다.
광고비 4만원을 쓰고도 구매가 1건도 생기지 않을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이 처음인 사업자라면,
1건이라도 구매가 생길 확률은 0%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그렇게 4만원이 40만원이 되고, 400만원이 되고, 돈만 날리고 사업을 접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 쇼핑몰 창업 초기,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최적화)을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의류 쇼핑몰만 300개 이상 대행해 본 마케팅 회사 대표로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는 머신 러닝 최적화가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내가 광고하는 상품의 '마진'만큼만 광고비로 써보고, 안되면 과감히 다른 상품으로 넘어가세요.

예를 들어 내가 광고를 하려는 상품이 코튼 재킷이고, 마진을 7천원을 남겼다면?


딱 7천원까지만 광고비로 써보고, 하나라도 팔리면 어차피 본전이니 유지해서 좀 더 지켜보세요.
안 팔리면 다른 상품으로 넘어가실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최적화)을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1,000명이 봐도 안 샀는데, 10,000명이 본다고 살까요?

물론 살 수도 있습니다.
근데 그렇게 해서 사업이 잘 되는 것은 아니죠.

주변에 쇼핑몰로 성공한 대표님들께 어떻게 성공했냐 여쭤보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어느 순간 쇼핑몰을 먹여살리는 1개의 제품이 나타난다고...

명심해야할 것은 '그' 상품은 내가 아니라 소비자가 고르는 것입니다.
안 팔리는 것을 '이 때까지 쓴 돈이 있으니까'하고 계속해서 광고하는 것은 가장 빠르게 망하는 길입니다.

(매몰 비용의 함정에 빠지지 마시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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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1개의 상품을 찾으면 쇼핑몰은 반드시 큽니다.

처음 가져온 상품이 곧바로 '그' 상품이 된다면 당신은 적자 없이 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된 행운아입니다.
가지고 오는 상품마다 '그' 상품이 된다면 월 1억, 10억은 우스울 겁니다. 상위 1%의 능력을 가지신 겁니다.


반드시 저희나 다른 대행사와 함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칼럼을 읽어보시고, 먼저 스스로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로아스 높이는 2가지 방법
▶️ 광고 대행사를 잘 고르는 4가지 기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머신 러닝(최적화)을 기다리면 망하는 이유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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