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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매 달 200개 이상 쇼핑몰의 광고를 담당하고,
매 달 홈페이지에 성공사례를 인증하고 있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마케터 노명우입니다.

 

■ 반려동물 가구 1천만 시대,
■ 반려동물 '개모차'가 '유모차' 판매량을 앞지른 시대

 

반려동물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애견 의류 대행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많이 느셨습니다.

 

긴 말 필요 없이 반려동물 의류로 성공하겠다면,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욕망 건드리기'

 

의류 광고가 인스타그램에서 독보적인 효율이 나는 이유
大 도파민 시대에 맞는 '욕망', '자극'을 보여주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옷을 구매하고 리뷰를 안쓰는 이유가 뭘까요?
귀찮아서? 혜택이 별로라서?

 

그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남들 앞에 내세울만큼 안 예쁘니까.'입니다.

 

근거는 간단합니다.

 

모든 사람이 옷을 샀다고 사진을 찍진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견주들의 휴대폰엔 강아지 사진으로 가득하죠.

 

예쁘거든요.

 

실제로 리뷰를 남기는 빈도도 높은 편입니다.

 

리뷰에 올리려고 사진을 찍는 건 귀찮지만,
찍어둔 사진을 리뷰에 올리는 건 ㅂ교적 쉬우니까요.

 

즉, 견주들이 구매를 하거나, SNS를 할 때는
'내 강아지가 돋보였으면' 하는 욕망이 숨어있는 겁니다.

 

■ #멍스타그램 해시태그 게시물 3873만 개.
■ #멍팔 해시태그 게시물 580만 개.

 

요즘 견주들은 자신의 일상을 올리는 계정과
반려동물 계정을 따로 만드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한마디로 지금 인스타그램은
마음껏 '개'자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간입니다.

 

■ 저 집 강아지는 이거 입었네?
■ 저 집 강아지는 이거 먹네?
■ 저 집 강아지는 여기 갔네?
■ 저 집 강아지는 이거 쓰네?

 

내 새끼와 남의 강아지가 한눈에 비교되죠.
우리는 여기서 시작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사야만 하는 이유를 스스로 세뇌하고
이것도 못 사주는 스스로를 나쁜 보호자로 생각하게 됩니다.
죄책감까지 느끼죠.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그래서 견주들은 강아지들한테 '좋은 보호자'가 되는 기준을
'내가 어떤 브랜드를 선택했는가'로 생각하려고 애씁니다.

 

내가 반려동물에게 더 쌘 브랜드를 먹이고 입힐수록,
내가 더 잘해주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가장 쉬운 방법이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보호자 스스로 그렇게 느끼도록
만들어주는 겁니다.

 

좋은 보호자라고 말해주고,
좋은 보호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모으는 거죠.

 

브랜딩이 잘 될수록
소비자들은 본인과 브랜드를 동일시하며,
브랜드의 이슈를 내 일처럼 환영하고,
대신 싸워주기도 할 겁니다.

 


 

최근 한 애견용품 브랜드에서
이런 홍보팀 인턴 채용공고를 냈습니다.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출처 : 디베리(@dverry.official)]

 

우리 집 강아지가 브랜드의 홍보팀 신입사원이 된다는 컨셉으로

 

제품 기획 참여 기회
신제품 테스트 기회
SNS 채널에 홍보해 줄 '앰버서더'

 

라는 혜택까지 제시한 것이었죠.

 

결과는 초대박.
해당 채용 공고 릴스는 이틀 만에 조회수 5만이 넘는
인기 게시물이 되었고, 600마리 이상이 지원했습니다.

 

채용이라는 컨셉 탓인지 브랜드에게 더 잘 보이고 싶었던 수백 명의 보호자 분들은

 

알아서 매일 피드에 브랜드 이미지를 올리고,
태그 하고, 리그램 하면서 내 새끼가 신입사원에 적임자라는 것을 어필하려고 했습니다.
(시키지 않아도요..)

 

심지어 남에게 잘 보이려고 사진을 찍었으니 퀄리티까지 좋았고 덕분에 브랜드의 인지도는 자동으로 매일 높아졌죠.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왜 고객들은 누가 봐도 광고인 채용 공고에
그토록 열광했을까요?

 

가만히 앉아서 브랜드를 알아봐 주고,
우리 상품을 인정해 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강아지 자랑하고 싶은 욕망을 마음껏 풀 수 있는 놀이터가 되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보호자분들끼리 친해지기도 하셨습니다.)

 

게다가 브랜드 측에서 예쁜 강아지에게 먼저 연락하기도 하고 보호자들과 수다도 떨었죠.

 

이니셜을 넣은 상품을 만들고,
강아지가 없어도 선물하고 싶은 굿즈를 만드는 등
견주들이 인스타그램에 자랑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포인트를 공략했습니다.

 

결국 견주들의 '주접'은 해당 브랜드의 '리뷰'가 되고, '색깔'이 되었습니다.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정리하겠습니다.

 

견주들의 '좋은 보호자가 되고 싶은 마음',
'우리 강아지를 자랑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하는 브랜딩을 하면
돈 들이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혹시 우리 상품은 너무 좋아서 이런 브랜딩 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입니다.
보호자가 직접 입어볼 수도, 먹어볼 수도 없습니다.
혹시 그럴 수 있다고 해도 반려동물이 좋아할지까지 보호자가 판단할 순 없죠.

 

결국 많은 사람들이 그 상품이 좋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심지어 개통령 강형욱 님도 매일 컨텐츠를 발행하시죠.)

 

부디 고객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컨텐츠로 브랜딩 하셔서
반려동물 1천만 시대의 수혜자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출처 : 통계청 / 보듬숍]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려동물 브랜드 마케팅, 고객이 대신 홍보하게 하세요.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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