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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대비 광고비 비율 14%
(월 매출 규모 1,000만원 ~ 5억원 여성 쇼핑몰들 중 무작위 샘플링한 50개 데이터 평균)
쉽게 말해 1억 파는 쇼핑몰은 1,400만원을 광고비로 사용한단 말입니다.
안녕하세요, 매 달 200개가 넘는 의류 쇼핑몰의 광고비를 책임지고 있는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대표 서승재입니다.
지난 5년 간, 여러 칼럼을 통해 매출 대비 적정 광고비 비율은 10% 이하가 좋다고 말씀드려 왔습니다.
■ 관련 칼럼 : 쇼핑몰 매출, 광고비 더 쓴다고 안 올라요
■ 관련 칼럼 : 쇼핑몰 인스타 광고비, 실패 안하려면 2가지를 기억하세요
하지만 최근들어 중국 사입 상품들이 늘어나며, 마진 구조가 개선되는 쇼핑몰들의 수 또한 많아졌습니다.
이런 중국 사입 쇼핑몰들은 더 적극적으로 광고비를 투자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 쇼만마는 광고 업계에서 광고비를 안 쓰기로 소문난 짠돌이 광고 회사인데요.
이런 쇼만마 대행 업체들조차 평균 광고비 비율(매출대비)이 14%까지 늘어난 것을 보면
불황에 광고비 경쟁까지 심화된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 관련 칼럼 : 불황이요? 쇼만마 광고주들은 매일이 역대 최고 매출
쇼핑몰 광고비를 저렇게 많이 쓰면 과연 수익을 남길 수나 있나?
하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아래 기사에서는 소녀나라, 아뜨랑스, 애드모어 와 같은 대형 여성 쇼핑몰 3개를 운영하고 있는
에스엔패션그룹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년도에 애드모어 쇼핑몰을 인수한 에스엔패션그룹이
20년, 21년, 22년도에 벌어들인 영업 이익은 약 20억원, 1년에 6억원 정도 입니다.
600억을 팔아 6억을 남기는 구조.
글을 읽고 계신 대표님께서
에스엔패션그룹 보다 경영 능력이 좋다고 자신할 수 있으시다면,
영업 이익률 1% 이상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그 정도 자신이 없으시다면,
영업 이익률 1%를 기준으로 사업을 운영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연 매출 규모 100억 이하일 때는
영업이익률을 5~10%로 맞추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에스엔패션그룹 역시 애드모어를 인수하기 전,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등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이전 단계였던
18년, 19년도에는 각각 3%, 6%의 영업 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 사업을 하면서,
연 매출 100억 이상을 목표로 하신다면?
우선 잘 나가는 큰 형님인 에스엔패션그룹의 사업구조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 추천 칼럼 : 연 매출 10억을 넘어, 100억, 200억으로 나아가려면?
정리하겠습니다.
연 매출 50-100억을 목표로 하는 사업자라면?
쇼핑몰 광고비는 매출 대비 10%를 가급적 지켜주세요.
이 단계에도 오르지 못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광고비를 썼다가는
한 시즌만 잘못 해도 바로 파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 매출 100억을 넘어, 200억, 500억을 목표로 하신다면?
영업 이익률이 1~3%가 유지되는 선에서 광고비를 더 공격적으로 높여나가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쇼핑몰 광고비, 얼마 써야 하나? 999개 사이트 통계 -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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