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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칼럼 : 지그재그 공식대행사 계약을 스스로 해지한 이유

동대문 여성 의류 쇼핑몰을 창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새내기 대표님들께서 가장 많이 질문해주시는 부분을 주제로 준비했습니다.

에이블리와 지그재그 중 광고 효과(로아스)가 더 좋은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동대문 여성 의류 쇼핑몰 전문 마케팅 회사,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입니다.

역대 최단기간만에 지그재그 공식대행사로 등재된 회사 입장에서, 에이블리와 지그재그의 차이점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다보니 지그재그에 편향된 글만 쓴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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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에서는 매출이 나도 대표님께서 가져가는 돈이 없기 때문에 이 글을 쓰고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월 매출이 1억원이 나오고 있어도, 에이블리는 빠져나와야 하는 플랫폼입니다.

지금부터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초기 사업자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간이과세자의 지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칼럼이기에 세무에 대한 것은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일반 사업자에 비해 부가세 부담이 매우 적기 때문에 업력이 오래된 경쟁업체에 비해 마진율을 낮게 측정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고를 때 기준이 되는 것은 '사진' 과 '가격'이 전부이기 때문에 마진율을 낮게 측정한다는 것은 사업 상의 큰 메리트가 됩니다.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간이과세자로 마진율을 낮게 잡는 것과 에이블리랑 무슨 상관이냐구요?

지그재그 상위 50개, 에이블리 상위 50개 업체의 상품 가격을 직접 비교해보세요. 에이블리에 입점한 업체들의 평균단가가 훨씬 더 낮은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에이블리에서는 간이과세자로 잡을 수 있는 최저 마진율이 아니면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매출이 수천만원, 1억원이 나오고 있더라도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간이과세자 자격을 상실하는 순간부터는 매출이 커질수록 대표님의 '빚'도 커지는 것입니다.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때문에 단순히 로아스(광고비 대비 매출)로 광고 효과 차이를 비교하면 안됩니다.

로아스가 높아보이더라도 마진율과 세금까지 고려한 순익을 고려하면 에이블리 매출은 뜬구름 잡는 것과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에이블리는 세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초기 사업자들이 매출만 찍혀도 돈을 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을 이용해 돈을 버는 플랫폼입니다.

때문에 저희와 미팅을 하는 모든 에이블리 입점 대표님들께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마진율을 높이셔야 합니다"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그러면 대표님들께서는 하나같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에이블리 매출이 빠질텐데요, 괜찮을까요?"

 

괜찮습니다. 결국 사업은 대표님이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지, 본인이 일만하고 수익은 에이블리가 다 가져간다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수익만 다 가져간다면 그나마 양반입니다. 내가 빚을 내서 에이블리에 수익을 가져다주고 있다면?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물론 에이블리에 입점해서 큰 수익을 벌어가시는 분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들은 세금 및 현금 흐름 파악에 능통하고 도매처와 단가 협상을 잘하여 마진율을 본인에게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는 능숙한 사업자 분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쇼핑몰 대표님들, 초기 사업자들은 그런 능력을 가지지 못합니다.

 

(저희 같은 ^^) 좋은 마케팅 파트너를 만나더라도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습니다. 전적으로 사업주에 역량에 달린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능력은 절대적으로 경험에 의해 키워집니다. 즉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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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우리 사이트의 마진율 기준을 에이블리에 맞추지 마시고 지그재그에 맞추세요. 그리고 '가격'이 아닌 '이미지'로 승부하시기 바랍니다.

옷이 좋아서 의류 쇼핑몰을 창업하신 분이라면 내 코디에 자신감을 가지고 이미지로 어필해보세요. 만약 단순히 장사로, 의류 쇼핑몰을 시작하신 분이라면 (공장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이상) 지금이 가장 손해 안보고 손 씻을 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이미지로 승부가 안된다면 90%는 이 업에 뛰어들 자격이 없는 사람입니다. 나머지 10%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부딪히며 앞서 말한 능력들을 키워나가며 어떻게든 매출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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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은 의류 쇼핑몰은 결국 돈을 벌기 위한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에이블리에서 나오는 매출은 수익이 아닙니다. 광고 효과(로아스)가 좋아보여도 남는 게 없습니다.

최소한 지그재그 평균 수준으로 마진율을 끌어올리세요.

 

만약 마진율을 높이는 바람에 매출이 빠졌다면?

이미지, 즉 코디를 더 공부하고 개발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높아진 가격을 설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미지' 뿐입니다.

지그재그에서 배포하는 이미지 개선 가이드북의 일부 (미팅 시 요청하시면 공유드립니다)

 

남들보다 더 싼 가격으로 설득한 고객은 내 가격이 비싸지는 순간(간이과세자 자격 상실) 다 떠납니다.

이미지의 개선이 광고 효과(로아스)의 차이를 만들고, 진짜 돈을 버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가격 비교(에이블리)에서 벗어나서, 이미지(지그재그)로 승부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에이블리 vs 지그재그, 광고 효과(로아스) 차이 비교?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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