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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쇼핑몰'만' 광고하는 마케팅 에이전시, '쇼핑몰만마케팅합니다' 입니다.
의류 쇼핑몰을 창업하고, 단시간에 매출 성장을 이뤄낸 대표님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에 헛돈 쓰지 않기' 입니다.
온라인 의류 쇼핑몰 창업의 역사를 간략하게 짚어보면, 초기 쇼핑몰들은 네이버 광고를 기반으로 성장했습니다.
3~4년 전부터 페북 마케팅, 인스타 광고로 성장한 쇼핑몰들이 나타났고,
요즘에는 지그재그나 룩핀, 하이버 등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매출을 끌어올리는 의류 쇼핑몰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류 쇼핑몰 창업 이후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초기 사업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시작해야할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의류 쇼핑몰'만' 마케팅하며 얻게된 저희만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창업 초기의 의류 쇼핑몰에 가장 가성비가 좋은 마케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페북 마케팅입니다.
요즘에는 지그재그 같은 플랫폼으로 넘어가고 있다고 말해놓고는 페북 마케팅이 가장 좋다고 하니, 못 미더우신가요?
페북 마케팅을 추천드리는데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판매에 대한 수수료가 없음
2. 광고비 후불 결제
3. 고객 데이터 활용
수수료가 없는 점이나 광고비가 후불이라는 사실은 직관적으로 매력적이게 느껴지실 겁니다.
하지만 의류 쇼핑몰 창업 초기의 대표님들이라면 고객 데이터 활용은 무슨 말인지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판매에 대한 수수료가 없음
페북 마케팅으로 고객을 우리 사이트에 유입시키고, 그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카드사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는 모든 금액이 우리 사이트의 매출이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지그재그, 하이버와 룩핀 등의 플랫폼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면 기본 결제 수수료는 물론 이 플랫폼에 '판매에 대한 수수료'까지 추가로 지급하게 됩니다.
가뜩이나 마진이 적은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결제 수수료에 추가로 판매 수수료까지 지불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2) 광고비 후불 결제
더군다나 요즘에는 결제를 한다고 곧바로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에서 결제 시점과 대금 지급 시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금 흐름을 관리하는 입장에서도 어려움이 생깁니다.
네이버 광고나 지그재그 등에 광고를 할 때, 이들 플랫폼은 광고비를 '먼저' 충전하여 사용하게 합니다.
판매 한다고 곧바로 돈이 들어오는 것도 아닌데, 광고비 까지 선불로 지불하다보면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돈을 버는 것 같다가도 거래처에 물품 대금을 지급해야하는 등 큰 돈이 빠져나가는 상황이 생기면 갑작스럽게 적자 상태에 빠질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페북 마케팅은 이에 반해 돈을 먼저 내지 않아도, 광고를 내보내줍니다. (물론 초기에는 한도가 작습니다)
그리고 후불 결제한도도 '최대 100만원'으로 자금 관리가 어려운 초기 의류 쇼핑몰에 안성맞춤인 광고로 볼 수 있습니다.
(3) 고객 데이터 활용
빅데이터, 고객데이터, 고객정보활용, 데이터분석 .......
서점에 가서 사업에 관련된 책을 몇 개만 살펴보면, 고객 '데이터'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습니다.
페북 마케팅은 '픽셀'이라는 도구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들의 데이터를 광고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픽셀'에 대해 설명하면 칼럼이 너무 길어져 이 부분은 구글 검색을 활용하시거나 추후에 다른 칼럼을 통해 다뤄보겠습니다)
픽셀을 통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만 광고를 내보내는 마케팅 전략이 가능해집니다.
문제는 네이버, 카카오 광고나 지그재그 등의 플랫폼 광고는 여기서 광고 매출이 발생했다는 정보는 알려주지만,
매출을 일으킨 고객에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다시 활용하는 방법이 없거나, 어렵습니다. (카카오 광고는 최근 자체 '픽셀'을 개발하여 활용이 '가능')
한마디로 구매 고객 데이터는 우리 사이트가 아니라 플랫폼에 넘어가니, 내 돈을 쓰고 남 좋은 일만 하는 꼴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페북 마케팅은 판매 수수료를 따로 지급하지 않고 광고비 후불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 지불한 광고 비용에 대한 고객 데이터를 플랫폼에 뺏기지 않고, 우리 사이트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즉, 자사몰의 '힘'을 키우는데도 유리합니다.
아래 칼럼을 통해 페북 마케팅을 통해 광고 로아스(광고비 지출 대비 매출 %)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그리고 반드시 '직접' 실행해보세요.
직접 해보지 않으면 '나'만의 기준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표님만의 기준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광고 대행사를 찾거나, 페북 마케팅 직원을 뽑게되면 제대로 관리 감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의류 쇼핑몰 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페북 마케팅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승산은 없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류 쇼핑몰 창업, 성공한 대표들이 페북마케팅'만' 고집하는 3가지 이유 -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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